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성읍 민속마을은 세종 5년(1423) 정의현청을 성산읍 고성리에서 이곳으로 옮긴 이래 1914년 군현제가 폐지 될 때까지 500여년 동안 현청 소재지였던 유서 깊은 곳으로 조선조 읍성의 기본 뼈대를 잘 보존하고 있습니다.

해안에서 8km 쯤 올라간 아늑한 산촌인 성읍민속마을은 정부지정 민속마을로서 민속학적인 색다른 가치와 관광대상지로서 유별난 성격을 지닌다. 1980년 5월 6일 지방민속자료 제 5호로 지정 보호되다가 1984년 6월 7일 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 제 18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방어를 철저히 하기 위하여 1416년 (조선조 태종 16)에서 1914년까지 약 500년 동안 행정구역을 삼분하였다. 한라산 북쪽이 제주목이었으며 한라산 남쪽은 양분되어 서쪽이 대정현, 동쪽이 정의현이었다. 성읍민속마을은 오랜 세월 정의현의 도읍지였다. 제주도의 전형적인 산간마을이면서 약 500년 동안의 도읍지였다는 점이 접목됨으로써 유형·무형 문화재를 오밀조밀 간직하고 있습니다.

우리 성읍민속마을에서는 매년『제주 성읍마을 전통민속재연 축제』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행사에 관한 모든 부분은 "성읍민속마을 보존회"에서 행사를 준비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 제25회 제주 성읍마을 전통민속 재연축제 및 제5회 제주 성읍마을 전도 민요경창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우리마을을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은바가 크다 하겠습니다.

 우리마을은 방문하여 축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고마운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내년 축제에는 더욱더 알차고 풍성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읍1리장  고창림 올림

마을위치

마을위치해안마을 표선리에서 8km쯤 올라간 곳에 아담하게 자리잡은 성읍민속마을은 펑퍼짐한 대평원 속에 곡선미를 뽐내는 오름(峰)들이 마을을 뱅 둘러가면서 불쑥불쑥 솟아 사방으로 병풍처럼 둘러쳤다.

성읍민속마을 뒤에는 영주산(瀛洲山, 325m)이 의연하고, 백약이오름·본지오름·무찌오름·장자오름·갑서니오름·설오름·개오름·모구리오름·독자봉·가시오름·돌리미·문석이오름·궁대오름·좌보미오름 등 크고 작은 오름들이 수위병들처럼 솟았다.

일망무제로 탁 트인 성읍민속마을의 들판에 서서 사방을 내다보면 대자연의 향연에 압도당하면서 외경을 느끼게 된다.

성읍민속마을 한복판에는 이른바 '천년수(千年樹)'로 이름난 느티나무가 圓의 중심처럼 의젓하다. 그 주변의 헌칠한 팽나무들과 정의현청이었던 일관헌(日觀軒)이 우리의 눈길을 끈다( 이 느티나무와 팽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161호로, 일관헌은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 7호로 각각 지정, 보호하고 있다. )

현황
현황을 계, 남, 여, 세대수로 나타낸 표입니다.
계[명] 세대수
1,332 704 628 592

2018년12월31일 현재

가구 현황
가구 현황을 계, 농가, 어가, 기타, 비고로 나타낸표입니다.
계[세대] 농 가 어 가 기 타 비 고
592 355   237  
재산
재산을 마을 회관, 복지타운, 복지회관, 다가구주택, 노인회관, 마을창고, 공동묘지, 포체청, 기타로 나타낸표입니다.
마을회관 복지타운 복지회관 다가구주택 노인회관 마을창고 공동묘지 포제청 기 타
1 1 1 1 1 1 1 1  
주요시설
주요시설을 초등학교, 병성유치원, 어린이집, 농협지점, 신협지점, 보건진료소, 농협연쇄점으로 나타낸표입니다.
초등
학교
병설
유치원
어린이집 농협
지점
신협
지점
보건
진료소
농협
연쇄점
1 1 - 1 1 1 1

산업구조

감귤, 당근, 더덕, 콩등 밭작물이 주로 재배되고 있으나 관광업소(식당, 토산품판매, 건강보조식품판매등)경영 및 종사로 비교적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