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마을소개아름다운 신도포구 옆에 미니 해수욕장이 있어 여름철 가족 피서지로서는 최적의 장소, 그리고, 소규모 어항인 신도포구에서는 여름철 한치잡이, 낚시등이 유명합니다.

신도포구에서 바라보는 수월봉의 아름다운 모습과 해안절경은 관광객들의 탄성을 불러오기에 충분합니다.

해안도로변 길을 지날 때 햇볕에 그을린 어촌 아낙네가 인심과 더불어 파는 오징어를 사보세요. 찐한 바다내음과 함께 건강한 바다의 생명력을 맛보실수 있을 거예요.

꼭 한번 들러보세요

마을위치

마을위치서귀포시의 가장 서쪽에 있으며 서귀포시청 소재지에서 42㎞ 거리에 위치한 마을

일반현황

일반현황을 인구, 세대수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대수 인      구
122 250 126 124

자연환경

본리는 본도에서 극남에 위치하고 있는 남제주군 대정읍의 가장 서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제주군 한경면과 남제주군 대정읍과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가후상으로 겨울철에도 비교적 따뜻한 편이나 다른 지방에 비해 바람이 많은 편이며, 더구나 본읍관내가 도내에서도 태풍의 진로에 들어갈 때가 많아서 크고 작은 폭풍우나 태풍의 영향이 심한 곳이기도 한다.

마을과 접하고 있는 동측에 해발 100.4m 정도의 동추서란(東雛西卵) 형으로 마을을 감싸듯 솟아있는 동남봉을 중심으로 비교적 광활한 평야가 사방으로 펼쳐져 있으며 예로부터 첫째가 강정드로, 둘째가 도원드르라고 하여 도내에서도 토지가 비옥한 곳(등고선 : 정밀토양도 참조)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산업구조

주 소득원으로는 풋마늘과 겨울감자를 재배하고 있고 농경지가 넓은 편이며, 범죄없는 마을('90), 쓰레기 없는 마을('94)로 지정될 만큼 전형적 농촌 마을이다.

해안을 접하고 있어 미니해수욕장을 만들고 있으며 소규모 어항이 있는 등 낚시, 민박, 관광등 개발 가능한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