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마을소개1 마을소개2

"새롭고 풍요로운 마을을 지향한다"하여 신풍리(新豊里)란 이름을 가진 우리마을은 마을경내에 고인돌과 여러가지 선사시대의 유적이 산재해 있는 역사가 깊고 전통있는 마을입니다. 구불구불한 돌담길 사이로 217세대 650명의 마을 주민들이 따뜻한 정을 잃지않고 옹기종기 살아가는 우리 신풍리는 언제나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제주전통이 살아숨쉬는 어멍아방잔치마을신풍리 홈페이지로 이동

마을위치

마을위치서귀포시 성산읍인 고성과는 12km이지만 표선과는 5km밖에 되지 않아 보다 가깝다.
표선과의 거리가 가깝다 보니 5일장을 같이 보기 때문에 행정구역상은 성산읍이지만 생활권은 표선이라 할 수 있다.

일반현황

면적
계(ha) 과수원 임야 기타 비고
820 189 137 383 111  
가구
가구를 계, 농가, 어가, 기타,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계(가구) 농가 어가 기타 비고
247 180 67    
인구
인구를 계, 남, 여, 세대수로 나타낸 표입니다.
계(명) 세대수
596 303 298  247
마을재산
마을재산을 마을회관, 경로당, 창고, 목장, 공동묘지, 기타,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마을회관 경로당 창고 목장 공동묘지 기타 비고
1 1 1 1 - -  
주요시설
주요시설을 학교, 은행, 의료시설, 공공기관, 기타,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학교 은행 의료시설 공공기관 기타 비고
  - 1 1 1 -
 
자생조직
자생조직을 노인회, 원로회, 부녀회, 청년회, 영농회, 작목반, 기타로 나타낸 표입니다.
노인회 원로회 부녀회 청년회 영농회 작목반 기타
1 - 1 1 1 2 1

자연환경

천미천(川尾川)은 한라산 상류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 흐른다. 여러번 구비 돌면서 교래(橋來), 콩불리는 목(大天同), 구렁팥(九龍同) 세 마을을 낳았고 영주산 서쪽 뫼부리를 힘차게 잘라 정의읍성(旌義邑城)을 감고 돌아 오백년간 정의고을의 중심이 되게 하였다. 다시 흘러 천미천은 냇끼(천미촌) 세 마을 (신풍, 신천, 하천)을 배촌(配村)시켰고 성산읍과 표선면의 경계가 되기도 하고 젖줄이 되기도 한다.

신풍리는 "족새모루" 던데못(도운대지)이 청룡이 되고 장자못 동산이 백호가 되며 곱주리 동산이 안산(案山)이 된다. 달산(達山) 세 봉우리를 조산(朝山)으로 하여 설촌되었기 때문에 유향양촌(儒鄕良村)이 되었다고 한다.

신풍리에서는 노인들이 "가법(家法)은 흥학(興學)과 무농(務農)이라사 호주"하고 자주 말한다. 즉, 집살림을 하여 나가는데는 교육에 힘쓰고 농사에 부지런하라는 것을 가훈으로 삼아야 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그런지 예나 지금이나 부자보다는 학자, 문인이 많다.

옛 사람으로는 오진조(吳眞祚), 오익효(吳益孝), 오장헌(吳章獻), 김종림(金鍾林), 김공천(金功千) 시인 등이 있다. 현대에는 강재량(고인), 강우용, 김문철, 김동철(고인), 오문복 씨 등 학자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