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옛부터 예절바르고 양순한 사람들이 모여 산다고 해서 예촌으로 불리어온 우리 신례 1리(예촌)마을은 2,000여명 이상이 알뜰하게 살아가는, 남원읍에서는 큰 마을에 속합니다.
대 부분 농업(감귤농사)에 종사하는 만큼 조냥정신이 투철한 노인회, 지역사회 발전과 상부상조 정신으로 화합과 우정속에서 마을 발전을 위해 애쓰는 청년회, 마을 주변 환경과 생활개선을 위해 힘쓰는 부녀회 등 각종 사회 단체가 어울러져 후세들에게 좀더 살기 좋은 고장, 발전된 신례리를 물려주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산 좋고 물 맑고 경치좋은 우리마을로 오십시오.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무한한 영광과 환영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을위치

경위도상으로 본 신례 1리의 중심 위치는 동경 126°37´50″, 북위 33°17′28″이며 마을의 취락은 해발 100∼170m 지점 중산간에 위치하고 있다.

신례 1리는 남원읍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위미 1리, 서쪽으로는 하례 1, 2리, 남쪽으로는 신례 2리와 접해있다

일반현황

(2016년 1월 기준)

세대수 인 구
592 1,506 802 704

자연환경

북쪽은 한라산에서 완만한 경사로 이승악, 수악, 흑악, 성길악 등 여러 개의 군소산악 등이 있으며 수악 서쪽에 천연기념물인 왕벗나무 자생지가 있다. 하천은 마을 서쪽으로 신례천이 있으며 이 하천 상류에는 제1횡단도로변에 수악계곡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 울창한 상록수림과 가을단풍을 조망하는 아름다운 곳이다. 또한 마을 동쪽으로 종남천이 있으나 건천이다.
신례 1리의 토지는 논이 전혀 없으며 대부분의 토지는 감귤과수와 밭으로 이용되고 있다. 용암층 밑을 복류하는 지하수는 해안지대의 용암층 말단부에서 용출되므로 주민들에게 음료수로써 제공되고 있다.

산업구조

광활한 중산간지대 초지를 보유하고 있어 목장지대를 이용한 축산과 감귤산업이 주 소득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