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우리마을 신례 2리(공천포)는 남원읍사무소에서 서쪽으로 7.7km에 위치한 해안 마을로 도내 국도 지역을 연결하는 일주도로가 도시간선으로 통과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주로 감귤농사와 어업을 주업으로 아름답게 살아가고 있는 농어촌 마을입니다.
우리 마을은 검은 모래사장과 용천수가 샘솟고 있어 자연 해수욕장으로 활용되는 한편 모래 찜질로도 유명합니다. 또한 해안을 낀 자연경관과 해안도로가 있어 아름답고 각종 횟집들이 미락촌으로 널리 알려져, 여름이면 자리물회와 오징어물회를 먹으려고 밀려드는 인파가 끊이지 않는 답니다. 저희 마을을 찾아주시는 내방객 여러분께 신례 2리를 잊지 않고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친절과 미소로 반가이 맞이 하겠습니다. 우리마을 공천포를 잊지말고 기억해 주십시오.

마을위치

공천포(公泉浦;新禮二里)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南濟州郡 南元邑)의 서쪽에 위치하며, 리정(里程)으로는 제주시에는 일주도로 동회선으로 약82㎞에 이르는 지점이고, 서귀포에서는 동쪽으로 9㎞, 남원읍 읍사무소에서는 서쪽으로 8㎞정도의 거리에 있다. 경위도(經緯度) 상으로는 126°38'∼126°39' -33°15'∼33°7'의 범위에 속한다. 마을을 이루는 취락은 일주도로에서 남쪽으로 해안가를 따라 밀집되어 있다.

일반현황

2014년 9월 23일 현재

면적
계 (ha) 과 수 원 임 야 기 타 비 고
290 138 10    
인구
계 (가구) 농 가 어 가 기 타 비 고
233 142 71 20  
인구
계 (명) 세 대 수 기 타
524 273 251 233  
마 을 재 산
마을 회관 경 로 당 건 강 관 리 실 포 젯 동 산 올 레 민 박
1 1 1 1 1

자연환경

일주도로 남쪽으로 해안가를 따라 동서남쪽으로 형성되어 있는 우리 마을은 제주도의 최남단에 위치해 있는 해안취락이다. 해안선은 '빌레'와 '여'들이 돌출돼 있는 오목형 해안을 이루고 있어서 해산물과 어족이 풍부하여 바다와 함께 살아온 생활 터전임을 알아보게 한다. 더욱이 해안선을 따라 바위와 모래 틈에서 솟아나는 샘물은 주민들의 생활용수가 되고 있으며, 인근 지역 주민들의 해수욕장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는 해안이기도 하다.
또한 해안에서 남쪽으로 약 5km 지점에는 '지귀도'가 있어서 태풍의 직접적인 피해를 막아주고 있으며, 이 섬 주위에는 각종 어류가 잘 잡히는 황금어장이 분포되어 있어 어민들의 소득원이 되기도 한다.
우리 마을의 토지는 논이나 수림 지역은 전혀 없으며 비교적 평탄하고 토질이 양호하여 대부분 감귤 과수원으로 조성되었으며 마을 형성 당시부터 주민들이 농사일 보다는 어로 작업에 더 관심을 보인 탓인지 대부분의 토지는 다른 부락민들이 소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구조

주민들의 주된 소득원은 감귤 및 수산업이며 해안변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공천포 내 검은 모래사장은 해수욕장 및 담수욕장으로 최적지이며 모래 찜질 또한 유명하여 향후 해수욕장을 이용한 개발 잠재력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