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천혜의 자연 환경을 두루 갖추고 전국에서 제일 아름다운 초등학교가 들어서 있는 전원적인 농어촌 마을 위미 1리!
감귤을 주업으로하고 있는 마을로 1종어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앞 바다에는 무인도인 지귀도가 있어 해녀들이 연중 청정 해산물을 채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촌종합 관광 센타가 건립되어 콘도형 민박 시설이 갖추워져 있어 관광객들이 즐겨 찾고 있습니다. 아울러 7군데 음식점인 활어집, 갈비집, 모듬횟집, 삼겹살집, 흑도야지집 등 특색 있게 들어서 있어 손님들이 취향에 맞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미 1리 마을회에서는 마을 내에 산재해 있는 유적지 및 명소를 발굴하여 복원하고 보존하는 사업으로 관광객들이 찾아 올 수 있는 마을로 가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1999년도에는 마을포제를 지냈던 포제단과 포제동산을 말끔히 정비하였고 또한 상수도가 개설되기 전까지 주민들의 음용수로 사랑 받았던 고망물을 보호하고 그 곁에 물 허벅 여인상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넙빌레 담수욕장을 찾는 주민과 관광객들을 위하여 편의 시설과 운동장을 조성하였습니다.
새 천년에는 더욱 많은 내방객이 오시기를 기다리겠습니다. 기억해 주십시오.

마을위치

총면적 1,275ha로서 남원읍 서부에 위치한 마을로 동쪽으로는 위미 2리, 서쪽으로는 신례 2리, 북쪽으로는 신례 1리, 한남리와 경계하고 있는 일주도로변 해안마을로 명륜동, 대화 1동, 대화 2동, 서성동, 상위미동으로 나뉘어져 있다. 또한 남쪽으로는 넓은 바다와 면적 0.09㎢의 무인도인 지귀도가 있다.

일반현황

인구
인구
계 (명) 세대수
1,721 892 829 679

자연환경

위미 1리의 취락형성은 해안선과 가까운 해발 최저 4∼5m에서 원만한 경사도를 이루며 50m선까지 대부분 취락이 형성되었고, 해발 115m지경에 상위미 부락이 형성되었다. 따라서 고도대와 관련하여 해안-취락-과수원-초지-산림대의 초지 이용환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위미 1리의 지질은 시흥 현무암층이다. 하천은 전포천, 종남천, 동골세천 등이 있으며 건천의 형태이다. 위미 1리 2㎞ 바닷가에는 용천수를 흔히 볼 수 있으며, 상수도가 보급되기 전에는 음용수로 이용되어 왔다. 용천수는 지하로 장거리를 흘러 왔기 때문에 차가운 것이 특색이다. 위미 1리 앞바다에는 1종어항이 있고, 해안선따라 기암괴석들이 산재해 있다. 또한 무인도인 지귀도가 있어 해산물 채취는 물론 낚시터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북쪽에는 넓은 초원이 있어 목장이 형성되어 있기도 하다.

산업구조

면적
면적
계(ha) 과수원 임야 기타 비고
1,275 36 488 696.1 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