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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로 보는 제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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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학연구센터에서 발간한 [제주어 구술자료집(2017~2020)]을 마을별, 주제별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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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련1동/ 조사마을/ 2017년

조사자
  • 지금부터 그러면 본격적으로 우리가 도련동에 대해서 조사를 할 거라예? 이 마을이 언제 어떻게 형성뒛덴 헌 말 알아지는 데로 ᄀᆞᆯ아줍서.
  • (지금부터 그러면 본격적으로 우리가 도련동에 대해서 조사를 할 거예요? 이 마을이 언제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한 말 알아지는 데로 말해 주십시오.)
제보자
  • 예, 그건 한 칠백년 전에 이제 그 설촌이 시작이 되었다고 헙니다.
  • (예, 그건 한 칠백년 전에 이제 그 설촌이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조사자
  • 예, 제주도말로예, 삼촌?
  • (예, 제주도말로요, 삼촌?)
제보자
  • 예. 칠백년 전에 설촌이 뒈엇는데 이제 그루후에 이제 성씨들이 여러 성씨들이 많이 와가지고 현재는 ᄒᆞᆫ 팔십여 성씨. 경 뒈서마씀.
  • (예. 칠백년 전에 설촌이 되었는데 이제 그 이후에 이제 성씨들이 여러 성씨들이 많이 와가지고 현재는 한 팔십여 성씨. 그렇게 되었어요.)

도련1동/ 조사마을/ 2017년

조사자
  • 예. 그러면은 칠백년부터 허는데 설촌할 때 어떤 성씨들이 헷덴 말도 이신가마씨?
  • (예. 그러면 칠백년부터 하는데 설촌할 때 어떤 성씨들이 했다는 말도 있는가요?)
제보자
  • 잠깐. 이제 유씨.
  • (잠깐. 이제 유씨.)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김씨.
  • (김씨.)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또 강씨.
  • (또 강씨.)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그 다음 양씨. 고씨. 마 대략적으로 요런 순서가 뒘서양.
  • (그 다음 양씨. 고씨. 마 대략적으로 요런 순서가 되고 있어요.)
조사자
  • 예. 게믄 그때는 그렇게 하다가 지금은 어느 성씨가 젤 하우꽈? 요즘은, 요즘 도련?
  • (예. 그러면 그때는 그렇게 하다가 지금은 어느 성씨가 젤 많습니까? 요즘은, 요즘 도련?)
제보자
  • 요즘은 역시 김씨, 고씨 이제 그렇게덜 잇어난디 이제 그 사방으로 이 젊은 사름이 전부 떠나부려 놓니까 모든 성씨가 골고로 그자 많토 아녀고 족도 아녀고 그자 경 뒈어서마씀.
  • (요즘은 역시 김씨, 고씨 이제 그렇게들 있었었는데 이제 그 사방으로 이 젊은 사람이 전부 떠나버려 놓으니까 모든 성씨가 골고루 그저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고 그저 그렇게 되었어요.)
조사자
  • 이젠 성씨가 아까 뭐 몇 가지지?
  • (이젠 성씨가 아까 뭐 몇 가지지?)
제보자
  • ᄒᆞᆫ 팔십.
  • (한 팔십.)
조사자
  • 팔십여 성예? 그.
  • (팔십여 성요? 그.)
제보자
  • 그것도 그 성씨가 내가 그전에 반장을 헤봣는데.
  • (그것도 그 성씨가 내가 그전에 반장을 해봤는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반장을 여기서 여기 도련에 일반인디 여기가.
  • (반장을 여기서 여기 도련에 일반인데 여기가.)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우리 반 귀역만 조사해 보니까 한 이십여 성씨가 되니까, 아 이젠 그것에 추미가 부떤. 또 ᄄᆞᆫ 반에는 어떤 성씨가 잇나 헤서 영 그 저 수소문헨 보니까 ᄒᆞᆫ 팔십여 성씨가 뒈연에.
  • (우리 반 구역만 조사해 보니까 한 이십여 성씨가 되니까, 아 이젠 그것에 취미가 붙어서. 또 다른 반에는 어떤 성씨가 있나 해서 이렇게 그 저 수소문해서 보니까 한 팔십여 성씨가 되어서.)
조사자
  • 그런.
  • (그런.)
제보자
  • 상당이 많은 성씰 가졋는데 기씨같은 분들은 에 대개 그 여자 어른덜이 왓다가 이제 가버리니깐 지금 현재 남자로선 없는 거 같고.
  • (상당히 많은 성씰 가졌는데 기씨같은 분들은 에 대개 그 여자 어른들 왔다가 이제 가버리니깐 지금 현재 남자로선 없는 거 같고.)
조사자
  • 그 지금 그러면 지금 여기가 도련일동 아니우까예? 여기가 옛날 이름 뭐라마씨?
  • (그 지금 그러면 지금 여기가 도련일동 아닙니까? 여기가 옛날 이름 뭐예요?)
제보자
  • 도련드르.
  • (‘도련드르’.)
조사자
  • 지금 도련드르는 게면 몇 명 정도 살고 있고 아까 일반이라고 헷는데 몃 개 반으로 형성되었는지.
  • (지금 ‘도련드르’는 그러면 몇 명 정도 살고 있고 아까 일반이라고 했는데 몇 개 반으로 형성되었는지.)
제보자
  • 지금 에 그것은 행정적으로 좀 알아봐야 될 거고, 지금 현재로서는 그 멧 명이 산다는 건, 건 확실하지 못허고, 아파트를 제외하고 이 도련드르에만 사는 그 분들은 한 백삼십여 호.
  • (지금 에 그것은 행정적으로 좀 알아봐야 될 거고, 지금 현재로서는 그 몇 명이 산다는 건, 건 확실하지 못하고, 아파트를 제외하고 이 ‘도련드르’에만 사는 그 분들은 한 백삼십여 호.)
조사자
  • 아아.
  • (아아.)
제보자
  • 예. ᄒᆞᆫ 백설 남은 호가 이제 살고 잇고.
  • (예. 한 백서른 남은 호가 이제 살고 있고.)
조사자
  • 옛날 어른덜예?
  • (옛날 어른들요?)
제보자
  • 옛 어른덜. 인제 그 외에 현재는 이 아파트나 또 이 저 빌라들이나 이렇게덜 많이 와 놓니깐 거기에 그 온 어른덜은 우리가 얼마가 사는지 걸 모르커라마씸.
  • (옛 어른들. 이제 그 외에 현재는 이 아파트나 또 이 저 빌라들이나 이렇게들 많이 와 놓으니깐 거기에 그 온 어른들은 우리가 얼마가 사는지 걸 모르겠어요.)
조사자
  • 옛날 전통적으로 쭉 내려온 분들이 한 백삼십 여호고예. 아까 반은 멧 개로 구성뒌마씨? 옛날 요즘 사름덜 말고.
  • (옛날 전통적으로 쭉 내려온 분들이 한 백삼십여 호고요. 아까 반은 몇 개로 구성되었어요? 옛날 요즘 사람들 말고.)
제보자
  • 옛날은 여덟 개 반양.
  • (옛날은 여덟 개 반요.)
조사자
  • 여덟 개예. 으.
  • (여덟 개요. 으.)
제보자
  • 여덟 개 반.
  • (여덟 개 반.)
조사자
  • 또 자연마을덜도 이신가마씨? 웃동네니 알동네니 허는 식으로?
  • (또 자연마을들도 있는가요? ‘웃동네’니 ‘알동네’니 하는 식으로?)
제보자
  • 여긴 동카름 중동네 섯동네.
  • (여긴 ‘동카름’ ‘중동네’ ‘섯동네’.)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동부락 중부락 서부락.
  • (‘동부락’ ‘중부락’ ‘서부락’.)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에.
  • (에.)

도련1동/ 조사마을/ 2017년

조사자
  • 그러면 세 개 부락으로 이제 이루어졋다는 거라예. 예, 알아수다. 그리고 이 주변에 우리 도련드르 주변에 뭐 오름이라든가 아니면 내창이라든가 아니면 바위 굴 헤갖고 유명헌 거 요런 것들 좀[쫌] ᄀᆞᆯ아줍서.
  • (그러면 세 개 부락으로 이제 이루어졌다는 거네요. 예, 알았습니다. 그리고 이 주변에 우리 ‘도련드르’ 주변에 뭐 오름이라든가 아니면 내라든가 아니면 바위 굴 해가지고 유명한 거 요런 것들 좀 말해주십시오.)
제보자
  • 이제 그런 것은 이 서쪽에 삼수샛내는 이제 항몽시대에도 거기서 이제 싸움을 헷다는 그런 그 구전이 잇고.
  • (이제 그런 것은 이 서쪽에 ‘삼수샛내’는 이제 ‘항몽시대’에도 거기서 이제 싸움을 했다는 그런 그 구전이 있고.)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입으로 전해.
  • (입으로 전해.)
조사자
  • 삼수새?
  • (‘삼수새’?)
제보자
  • 으, 삼수샛내에서. 그 항몽 그 당시 에, 김, 김수 장군. 아, 김.
  • (으, ‘삼수샛내’에서. 그 항몽 그 당시 에, 김, 김수 장군. 아, 김.)
조사자
  • 김수.
  • (김수.)
제보자
  • 김수 장군이 이제 거기서 이제 저 밑엣 동네 밑에서 으 삼양삼동 가까운 디서 싸움헷다는 그런 그 구전이 잇는가 하면은.
  • (김수 장군이 이제 거기서 이제 저 밑에 동네 밑에서 으 삼양삼동 가까운 데서 싸움했다는 그런 그 구전이 있는가 하면.)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지금 현재 역사적으로 찾알 봐도 찾을 길이 없어가지고 입으로 전허는 말이니까.
  • (지금 현재 역사적으로 찾아 봐도 찾을 길이 없어가지고 입으로 전하는 말이니까.)
조사자
  • 예, 예.
  • (예, 예.)
제보자
  • 지금 그렇게 되고. 다시 잠깐이.
  • (지금 그렇게 되고. 다시 잠깐.)
  • 지금 벤밧이라고 허면은.
  • (지금 ‘벤밧’이라고 하면은.)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동쪽으로 나가민 거기서는 옛날 그 옆에 망내미동산이 잇는데.
  • (동쪽으로 나가면 거기서는 옛날 그 옆에 ‘망내미동산’이 있는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망내미는 그 저 옛날 사형수, 사형허던 사람.
  • (‘망내미’는 그 저 옛날 사형수, 사형하던 사람.)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경헌 사람들이 이제 있엇다고 허고, 벤밧은 이제 사람 그 목을 짤라난 곳이 아닌가.
  • (그런 사람들이 이제 있었다고 하고, ‘벤밧’은 이제 사람 그 목을 잘랐던 곳이 아닌가.)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그리고 그 ᄋᆢᇁ에 마 아까 고 동장님하고 이제 우리가 그 묘 조사도 헤봣는데, 무덤덜 조사를 헤봤는데 그 ᄋᆢᇁ에 무덤덜이 궹장히 많아. 지금은 과수원헤서 전부 그 무덤이 없어져 부럿지마는.
  • (그리고 그 옆에 마 아까 고 동장님하고 이제 우리가 그 묘 조사도 해봤는데, 무덤들 조사를 해봤는데 그 옆에 무덤들이 굉장히 많아. 지금은 과수원해서 전부 그 무덤이 없어져 버렸지마는.)
조사자
  • 으, 전에예?
  • (아, 전에요?)
제보자
  • 예전에 이제 즉 말허면 한 칠십 년대 초.
  • (예전에 이제 즉 말하면 한 칠십 년대 초.)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제 그때는 이제 그 조사해 보니까 거기 무덤도 많고 허니까, 그 다시 새나물이라고 해서.
  • (이제 그때는 이제 그 조사해 보니까 거기 무덤도 많고 하니까, 그 다시 ‘새나물’이라고 해서.)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그 도련을 이렇게 다스리는 밖에.
  • (그 도련을 이렇게 다스리는 밖에.)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물인 거 같아. 새나물헌 게. 벤방, 벤방 새 자[짜] 놔가지고. 생수니 뭐니 지금 허는데, 내가 생각헐 때는 변방 새 자로 변두리에 잇는 물이라고 헤서 이제 새나물이 아닌가.
  • (물인 거 같아. ‘새나물’하는 게. 변방, 변방 새 자 놔가지고. 생수니 뭐니 지금 하는데, 내가 생각할 때는 변방 새 자로 변두리에 있는 물이라고 해서 이제 ‘새나물’이 아닌가.)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제 그렇게 들고. 에 요쪽으로 다시 서쪽으로 똑허게 이 저 마을, 마을로 들어오면은 이제 웃수영이라고 허는 곳이 있는데.
  • (이제 그렇게 들고. 에 요쪽으로 다시 서쪽으로 똑하게 이 저 마을, 마을로 들어오면 이제 ‘웃수영’이라고 하는 곳이 있는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웃수영은 옛 어른덜이 경기장.
  • (‘웃수영’은 옛 어른들이 경기장.)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경기장을 이제 사전엘 ᄎᆞᆽ아보면은 수영이 경기장입디다.
  • (경기장을 이제 사전엘 찾아보면 ‘수영’이 경기장입디다.)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경기장을 허면서 그 경기장을 수영을 받침해주는 것이 관동산[관똥산].
  • (경기장을 하면서 그 경기장을 수영을 받침해주는 것이 관동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다시 저 앞동산.
  • (다시 저 앞동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그 양쪽으로 이제 관람헐 수 잇는 그런 위치가 되어 잇고, 다시 그 앞에 저대왓이 잇고 베지왓이 잇고.
  • (그 양쪽으로 이제 관람할 수 있는 그런 위치가 되어 있고, 다시 그 앞에 ‘저대왓’이 있고 ‘베지왓’이 있고.)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이제 그런 걸 보면은 이제 저대왓은 그때 그 경기헐 때에 그 경기허는 사름덜을 즐겁게 허기 위해서.
  • (이제 그런 걸 보면 이제 ‘저대왓’은 그때 그 경기할 때에 그 경기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조사자
  • 계속 ᄀᆞᆯ읍서.
  • (계속 말하십시오.)
제보자
  • 음. 그 게난 저대라는 그 자체가 지금은 그런 그 저대가 뭐인고 요즘 사름덜은 헐 건데, 옛날 기생덜. 그 그날 놀이허는 사름덜을 상당히 즐겁게 허기 위해서 술자리 베풀어주고 이제 그 뭐 허던 것이고, 대지왓이라고 그러면은 그 뭐인가 그날 그 기록을 작성해서 이제 상부에 이제 보내던 그 밧으로 이제 셍각이 뒈는데. 이제 그리고 또 서쪽으로 또 오면은 에 원단이ᄆᆞ루라고 헤가지고 이 새해 정월이 뒈면은 그 마을이 편안험을 빌기 위헤서 제를 모셧, 모셧던 곳이 잇는가 하면은 이제 그 밑으로 와서 불미왓.
  • (음. 그 그러니까 ‘저대’라는 그 자체가 지금은 그런 그 ‘저대’가 뭐인가 요즘 사람들은 할 건데, 옛날 기생들. 그 그날 놀이하는 사람들을 상당히 즐겁게 하기 위해서 술자리 베풀어주고 이제 그 뭐 하던 것이고, ‘대지왓’이라고 그러면은 그 뭐인가 그날 그 기록을 작성해서 이제 상부에 이제 보내던 그 밭으로 이제 생각이 되는데. 이제 그리고 또 서쪽으로 또 오면 에 ‘원단이마루’라고 해가지고 이 새해 정월이 되면 그 마을이 편안함을 빌기 위해서 제를 모셨, 모셨던 곳이 있는가 하면 이제 그 밑으로 와서 ‘불미왓’.)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제 그 불무 모든 그 병기를 만들고, 다시 그 옆 밧이 묵, 묵고왓[묵꼬왇]. 묵고왓은 무슨 밧인고 하면은 무기를 만들어서 이제 창고에 넣었든 그.
  • (이제 그 풀무 모든 그 병기를 만들고, 다시 그 옆 밭이 묵, ‘묵고왓’. ‘묵고왓’은 무슨 밭인가 하면 무기를 만들어서 이제 창고에 넣었든 그.)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무고. 무기고 이제 이런 밧이 잇는가 하면은 그 옆에 활대왓이라고 이제 그 활을 만들기 위해서 키우던 대밧이 잇는데, 현재는 없지마는 그 대가. 다시 그 옆에 포수터라고 헤가지고.
  • (무고. 무기고 이제 이런 밭이 있는가 하면은 그 옆에 ‘활대왓’이라고 이제 그 활을 만들기 위해서 키우던 대밭이 있는데, 현재는 없지만 그 대가. 다시 그 옆에 ‘포수터’라고 해가지고.)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건 포수가 옛날에는 우리가 알 때는 포수 허면 꿩바치로 셍각을 헷는데 그게 아니고 이제 그 총을 다루던 분들을 보고 이제 포수라고 옛날은 헷던 거. 거기에 살던 분이 수진무 벼슬까지 헤엿고.
  • (건 포수가 옛날에는 우리가 알 때는 포수 하면 ‘꿩바치’로 생각을 했는데 그게 아니고 이제 그 총을 다루던 분들을 보고 이제 포수라고 옛날은 했던 거. 거기에 살던 분이 ‘수진무’ 벼슬까지 했었고.)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수진무 벼슬까지 헤엿고. 이제 다시 또 거기에 다시 안병대[안뼝대]. 지금으로 말허면 소연병장, 작은 병뒤 훈련 가르치던 곳. 또 그 밑으로 오면은 베리왓이 잇는데.
  • (‘수진무’ 벼슬까지 했었고. 이제 다시 또 거기에 다시 ‘안병대’. 지금으로 말하면 소연병장, 작은 ‘병뒤’ 훈련 가르치던 곳. 또 그 밑으로 오면 ‘베리왓’이 있는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베리왓은 뭐이고 허면 지금 에, 줄다리기 하던 밧. 뭐 옛 어른덜이 그물코가 만이라도 베릿줄 없으면 못헌다.
  • (‘베리왓’은 뭐인가 하면 지금 에, 줄다리기 하던 밭. 뭐 옛 어른덜이 그물코가 만이라도 벼리 없으면 못한다.)
조사자
  • 예, 예.
  • (예, 예.)
제보자
  • 이제 그런 말이 잇는데 베릿줄이라고 허는 건 우리가 즉 말허자면 그 줄달리기허는 그 줄을 말허는 거. 그리고 에, 그 바로 ᄋᆢᇁ 밧이 담든밧. 이 즉 말하면 돌 들르는 거. 그런 그 저 경기덜이 순, 이 도련들 안넨 이 경기장으로 꽉 차 잇어.
  • (이제 그런 말이 있는데 벼리라고 하는 건 우리가 즉 말하자면 그 줄다리기하는 그 줄을 말하는 거. 그리고 에, 그 바로 옆 밭이 ‘담든밧’. 이 즉 말하면 돌 드는 거. 그런 그 저 경기들이 순, 이 도련들 안에는 이 경기장으로 꽉 차 있어.)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다시 또 밑으로 내려가면 베리왓.
  • (다시 또 밑으로 내려가면 ‘베리왓’.)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아 저 거세기, 베리왓이 아니고 수위집터.
  • (아 저 거시기, ‘베리왓’이 아니고 ‘수위집터’.)
조사자
  • 수위집터.
  • (‘수위집터’.)
제보자
  • 으. 게믄 저 뒷동산에 이제 수위집터가 잇는데 수위집턴 그 경비허는 사름덜이 살면서 거기에 사방을 그 살피던.
  • (으. 그러면 저 뒷동산에 이제 ‘수위집터’가 있는데 ‘수위집터’는 그 경비하는 사람들이 살면서 거기에 사방을 그 살피던.)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ᄉᆞ방데레 베리던 경헌 이제 터. 다시 그 옆에 가면은 굴동산이라고 잇는데 그건 지금 우리가 찾아볼 길이 없고.
  • (사방으로 보던 그런 이제 터. 다시 그 옆에 가면은 ‘굴동산’이라고 있는데 그건 지금 우리가 찾아볼 길이 없고.)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게니까 거기서 뭘 만들어난 것도 같으고. 그것도 없고. 다시 또 이 동쪽으로 돌아오면은 절왓이 잇는가하면은 그 절왓은 에 서 목사.
  • (그러니까 거기서 뭘 만들었던 것도 같고. 그것도 없고. 다시 또 이 동쪽으로 돌아오면 ‘절왓’이 있는가하면 그 ‘절왓’은 에 서 목사.)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 김녕 뱀을 죽인.
  • (이 김녕 뱀을 죽인.)
조사자
  • 서 목시.
  • (서 목사.)
제보자
  • 그때에 그 절을 없애는데 에 거기 절간도 같이 없어졋다고 헙니다.
  • (그때에 그 절을 없애는데 에 거기 절간도 같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겐디 그때 절이 같이 없어졋는데 다시 그 옆에 서와기동산이라고 이제 그 어린아이덜을 이제 글 가르치던 동산. 반반허고 사방 보기 좋고 뭐 허니깐. 그런 그렇게 뒈고. 다시 수용이왓이라고, 수용밧이라고 헤가지고 거기에는 노인덜을 모여서 이제 잔치허고 뭐 헷던 그런 그 밧. 또 저 우로 이제 남쪽으로 올라가면은 아까 그 차례로 넘어오지 못허고 넹겨부럿는데 미렝이왓이라고 허는데, 미렝이왓을 우리가 사전으로 찾아보면은 그 난리나 어떠한 그 부락에 그 좀 좋지 아년 그런 일이 잇을 때 노인들을 이제 그쪽으로 전부 모여서 수용헤서 ‘어르신덜랑 여기 가만이 시민 우리가 싸움을 허쿠다.’ 경 허던 곳.
  • (그런데 그때 절이 같이 없어졌는데 다시 그 옆에 ‘서와기동산’이라고 이제 그 어린아이들을 이제 글 가르치던 동산. 평평하고 사방 보기 좋고 뭐 하니깐. 그런 그렇게 되고. 다시 ‘수용이왓’이라고, ‘수용밧’이라고 해가지고 거기에는 노인들을 모여서 이제 잔치하고 뭐 했던 그런 그 밭. 또 저 위로 이제 남쪽으로 올라가면 아까 그 차례로 넘어오지 못하고 넘겨버렸는데 ‘미렝이왓’이라고 하는데, ‘미렝이왓’을 우리가 사전으로 찾아보면 그 난리나 어떠한 그 부락에 그 좀 좋지 않은 그런 일이 있을 때 노인들을 이제 그쪽으로 전부 모여서 수용해서 ‘어르신네들일랑 여기 가만히 있으면 우리가 싸움을 하겠습니다.’ 그렇게 하던 곳.)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이제 그런 또 옆에 거욱대밧이 잇는데 그것은 이제 거욱, 거욱이란 것은 뭐 천하대장군 지하대장군허듯이 그런 그 나무를 이렇게 세와가지고 거악대라고 헤서 이 궂인 거 오는 걸 이제 막던 곳.
  • (이제 그런 또 옆에 ‘거욱대밧’이 있는데 그것은 이제 ‘거욱’, ‘거욱’이란 것은 뭐 천하대장군 지하대장군하듯이 그런 그 나무를 이렇게 세워가지고 ‘거악대’라고 해서 이 궂은 거 오는 걸 이제 막던 곳.)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제 지금 더는 셍각이 잘 안 나가지고.
  • (이제 지금 더는 생각이 잘 안 나가지고.)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제 다 말을 못허겟는데 대략적으로 이제 이런 요 정도.
  • (이제 다 말을 못하겠는데 대략적으로 이제 이런 요 정도.)
조사자
  • 게믄 삼춘, 아까 이제 원단이ᄆᆞ루렌 헤지 아녓수가예? 원단이ᄆᆞ를에서 제를 지낸덴 허는데 지금도 거기서 제를 지냅니까?
  • (그러면 삼촌, 아까 이제 ‘원단이마루’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원단이마루’에서 제를 지낸다고 하는데 지금도 거기서 제를 지냅니까?)
제보자
  • 아닙니다. 아니우다. 원단이ᄆᆞ루에는 그 묘덜토 써버리고 뭐허니깐 이젠 마을회관에서 이제 젤 지내고.
  • (아닙니다. 아닙니다. ‘원단이마루’에는 그 묘들도 써버리고 뭐하니깐 이젠 마을회관에서 이제 젤 지내고.)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그 옆에 이제 그 사삼 위령. 그 한 벡 메다 이제 동쪽으로 사삼위령비가 세와 잇고 거기에 당.
  • (그 옆에 이제 그 사삼 위령. 그 한 백 미터 이제 동쪽으로 사삼위령비가 세워 있고 거기에 당.)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 저 본향당.
  • (이 저 본향당.)
조사자
  • 으음.
  • (으음.)
제보자
  • 본향당이 거기 잇고. 원래 본향당이 먼저 이젠 마을을 설립헐 때에 본향당을 세워서 거기에 이제 우리는 그 옛 어른덜이 여기에 마을을 세우니깐 여기에 이제 보살펴 주십사 헤가지고 그 본향당에 이제 그런 그 지엇든데, 거기가 그 땅이 좋아서 이제 그 사삼위령비도 거기 그 옆에 공지가 잇고 허니까 같이.
  • (본향당이 거기 있고. 원래 본향당이 먼저 이젠 마을을 설립할 때에 본향당을 세워서 거기에 이제 우리는 그 옛 어른들이 여기에 마을을 세우니깐 여기에 이제 보살펴 주십시오 해가지고 그 본향당에 이제 그런 그 지었던데, 거기가 그 땅이 좋아서 이제 그 사삼위령비도 거기 그 옆에 공지가 있고 하니까 같이.)
조사자
  • 그 아까 말헐 때 그 거욱대 잇엇던데예, 거기는 답은 엇어마씨? 옛날에 답들도.
  • (그 아까 말할 때 그 ‘거욱대’ 있었던데요, 거기는 탑은 없어요? 옛날에 탑들도.)
제보자
  • 답 이렇게 그 둥글렁허게.
  • (탑 이렇게 그 둥그렇게.)
조사자
  • 예. 탑식으로.
  • (예. 탑식으로.)
제보자
  • 그 저 아니 답은 엇고. 둥글렁허게 영 그 저 돌 다완에 그 가운데 이제 그 큰 낭을 이제 세왓던 곳이고. 거욱대가 거기하고 저 삼수샛내 거기하고 이제 두 군데 거욱대가 잇엇고.
  • (그 저 아니 탑은 없고. 둥그렇게 이렇게 그 저 돌 쌓아서 그 가운데 이제 그 큰 나무를 이제 세웠던 곳이고. ‘거욱대’가 거기하고 저 ‘삼수샛내’ 거기하고 이제 두 군데 ‘거욱대’가 있었고.)
조사자
  • 지금도 거욱대가 남아 잇는 건 잇잖우꽈? 탑은예.
  • (지금도 ‘거욱대’가 남아 있는 건 있잖습니까? 탑은요.)
제보자
  • 엇어.
  • (없어.)
조사자
  • 돌탑은 엇수가?
  • (돌탑은 없습니까?)
제보자
  • 엇어. 싹 밀언에 과수원덜 다 뒈부니까.
  • (없어. 싹 밀어서 과수원들 다 되어버리니까.)
조사자
  • 지금은. 어렷을 때는 봐난마씨?
  • (지금은. 어렸을 때는 봤었어요?)
제보자
  • 어렷을 땐 봐난.
  • (어렸을 땐 봤었어.)

도련1동/ 조사마을/ 2017년

조사자
  • 알아수다. 혹시 이 마을에는 그 기관덜예?
  • (알았습니다. 혹시 이 마을에는 그 기관들요?)
제보자
  • 예.
  • (예.)
조사자
  • 기관들은 어떤 게 이신고예? 도련에 기관 잇덴 허면은.
  • (기관들은 어떤 게 있는가요? 도련에 기관 있다고 하면.)
제보자
  • 도련에 기관 잇덴 허면은 뭐 우선 지금 마을 마을회장이 잇고, 청년회가 잇고, 부녀회가 잇고. 또 옛날은 농사구락부, 농사구락부랏는데.
  • (도련에 기관 있다고 하면 뭐 우선 지금 마을 마을회장이 있고, 청년회가 있고, 부녀회가 있고. 또 옛날은 농사구락부, 농사구락부였는데.)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지금은 농, 이 저, 농촌지도자협의회.
  • (지금은 농, 이 저, 농촌지도자협의회.)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에, 그게 존재헷다가 그, 이제 그건 많이 없어졋고.
  • (에, 그게 존재했다가 그, 이제 그건 많이 없어졌고.)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지도자협의회는 많이 없어지고 이제 그 나무지는 사에치도 지금은 없어져분 거 같으고. 지금 이제 독서실 남아 잇고.(지도자협의회는 많이 없어지고 이제 그 나머지는 사에치.
  • (4-H)도 지금은 없어져버린 거 같고. 지금 이제 독서실 남아 있고.)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이제 경로당이 잇고, 이제 마을회관이 잇고 이제.
  • (이제 경로당이 있고, 이제 마을회관이 있고 이제.)
조사자
  • 그 저 다른 기관들은 엇어예?
  • (그 저 다른 기관들은 없다고요?)
제보자
  • 다른 기관덜은 엇수다.
  • (다른 기관들은 없습니다.)

도련1동/ 조사마을/ 2017년

조사자
  • 혹시 예전에는 이 마을 일들 허젠 허면은 접덜이 하나지 아녀우과예? 제, 제. 이 마을에는 어떤 제들이 잇어나신고예?
  • (혹시 예전에는 이 마을 일들 하려고 하면 계들이 많지 않았습니까? 계, 계. 이 마을에는 어떤 계들이 있었었나요?)
제보자
  • 이 마을에는 목, 에 주로 목장제[쩨].
  • (이 마을에는 목, 에 주로 목장계.)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목장제가 이 우마를, 이 소 말을 키우기 위헤서 목장제가 잇엇고, 다시 이 사람이 죽으면 이 천, 이 장막이라고 허카. 천막을이.
  • (목장계가 이 우마를, 이 소 말을 키우기 위해서 목장제가 있었고, 다시 이 사람이 죽으면 이 천, 이 장막이라고 할까. 천막을.)
조사자
  • 예, 예.
  • (예, 예.)
제보자
  • 장막제[쩨] 그런 게 잇고. 또 그, 그 전에는 다시 저 씨집 장게가젠 허면 이 가마.
  • (‘장막계’ 그런 게 있고. 또 그, 그 전에는 다시 저 시집 장가가려고 하면 이 가마.)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가마제덜이[가마쩨-] 잇엇고, 이제 대개 그 정도밖에 모르겟네.
  • (‘가마계’들이 있었고, 이제 대개 그 정도밖에 모르겠네.)
조사자
  • 음, 목장제[목짱쩨], 삼춘 목장제도 헤봅디가?
  • (음, 목장계, 삼촌 목장계도 해봤습니까?)
제보자
  • 예.
  • (예.)
조사자
  • 목장제는 어떤 식으로 운영헤서마씨?
  • (‘목장계’는 어떤 식으로 운영했었요?)
제보자
  • 목장제는 어느 한 부위가 회천 간 목장을 사가지고 이제 ᄒᆞᆫ 만 멧 천 평 그 사가지고 이제 여름에 이제 거기 가서 놔가지고 멕이고,
  • (목장계는 어느 한 부위가 회천 가서 목장을 사가지고 이제 한 만 몇 천 평 그 사가지고 이제 여름에 이제 거기 가서 놔가지고 먹이고,)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우말 기르고.
  • (우말 기르고.)
조사자
  • 예, 그런 식으로 허는 거라예? 그런 제는 게믄 멧 개 정도 이 마을엔 잇어신고예?
  • (예, 그런 식으로 하는 거라고요? 그런 계는 그러면 몇 개 정도 이 마을에는 있었을까요?)
제보자
  • 한 두 개 정도. 동 동쪽마을 서쪽마을 헨에.
  • (한 두 개 정도. 동 동쪽마을 서쪽마을 해서.)
조사자
  • 음.
  • (음.)
제보자
  • 두 개 정도 잇엇고.
  • (두 개 정도 있었고.)
조사자
  • 목장제는예? 아까 장막제 같은 경우는?
  • (‘목장계’는요? 아까 ‘장막계’ 같은 경우는?)
제보자
  • 장막제도 ᄒᆞᆫ 두 개.
  • (장막계도 한 두 개.)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동서로.
  • (동서로.)
조사자
  • 그렇게 막 크지는 안 허난예, 가마제 이런 것도 헤봅디가?
  • (그렇게 매우 크지는 않으니까요, ‘가마계’ 이런 것도 해봤습니까?)
제보자
  • 아니 그건, 저 우리가 어렷을 때에.
  • (아니 그건, 저 우리가 어렸을 때에.)
조사자
  • 예.
  • (예.)
제보자
  • 나도 우리 집사름도 가마 탄 왓주마는.
  • (나도 우리 집 사람도 가마 타서 왔지만.)
조사자
  • 가마, 가마제가 있었고.
  • (가마, ‘가마계’가 있었고.)
제보자
  • 아주 도련서 마지막으로 탓어.
  • (아주 도련서 마지막으로 탔어.)
조사자
  • 아, 옛날 그 사진 찍은 것도 잇수과?
  • (아, 옛날 그 사진 찍은 것도 있습니까?)
제보자
  • 그걸 찾지 못헨 그냥 이 방송국이나 어디서 이제 그걸 그냥 상당히 뭐헷는데 여기 집수리하고 조금 이사허연 다니고 다시 뭐허단 보니까 다시 들어완 뭐허고 어디야 가부럿는지 그거 그냥.
  • (그걸 찾지 못해서 그냥 이 방송국이나 어디서 이제 그걸 그냥 상당히 뭐했는데 여기 집수리하고 조금 이사해서 다니고 다시 뭐하다가 보니까 다시 들어와서 뭐하고 어디야 가버렸는지 그거 그냥.)
조사자
  • 사진은 쳐신디.
  • (사진은 찍었는데.)
제보자
  • 사진, 사진 싹 엇어져부런.
  • (사진, 사진 싹 없어져버렸어.)
조사자
  • 아.
  • (아.)
제보자
  • 어디서 떨어져부런.
  • (어디서 떨어져버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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